STEEP분석을 네이버, 구글에 검색해보면 딱 약자랑 약자 풀이 정도만 나와있다. (이해하기가 어렵다구!!!ㅠㅠ)
만약, STEEP 분석이라고 검색하면 STEEP분석을 어떻게 하는게 STEEP분석인지 자세한 사례들은 없고
약자로 풀이만 되어있으니, 한번보면 까먹을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STEEP 분석이란, 시장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Society 사회
- Technology 기술
- Economics 경제
- Ecology 생태
- Politics 정치
사회적 환경, 기술적환경, 경제적환경, 생태적 환경, 정치적 환경에 대해 분석 하는 것이다.
사회적 환경(Society)이란 보건, 인구통계, 가족,문화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최근 사회적 환경은 ' 군인 화장품 '을 사례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스킨푸드에서 처음으로 군인 위장 크림을 출시했다. 보통, 화장품업계에선 여성들이 주 타겟이었으나,
최근 남성들도 피부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토대로 군인 맞춤 화장품이 출시되었다.
외모에 신경쓰는 남자들이 부쩍 많아진 사회적 환경 분석을 잘 한 스킨푸드 쪽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예능 '진짜 사나이'의 성공비결도 STEEP분석 중 S 분석을 잘 한 결
과라고 생각한다.
기술적환경(Technology)이란, 새로운 기술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는 것이다.
최근 삼성은 '갤럭시 기어'라는 제품을 출시했다.
휴대전화는 휴대전화 답게 가벼워야 하는데, 최근 스마트 폰들은 화면이 크고, 무게가 무거워서 휴대하기엔 불편한 감이 있었다.
삼성은 이러한 불편함을 자사가 가진 기술적 능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 듯 보인다.
휴대성이 뛰어나고, 핸드폰과 블루투스 연결이 되며 통화,사진찍기 등 휴대전화 속 기능의 일부를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삼성의 갤럭시 기어는 기술적 환경을 잘 분석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환경(Economics)이란, 소비자들의 경제 환경, 빈부격차, 인플레이션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잘 파악하는 마케터는 경제적 환경에 맞는 마케팅 기획을 함으로써, 성공적인 프로모션으로 이끌 확률이 높아진다.
최근,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관계로 가격높은 백화점 브랜드보단 가격이 저렴하고 실용성 있는 '다이소'나 'G마켓' 등을 찾게되는 소비자가 많을 것이다.
이같은 경제적 환경을 바탕으로 프로모션 기획을 한다면, 보다 나은 프로모션이 될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생태적환경(Ecology)이란, 자연환경에 대한 전반적은 분석이다.
최근 일본 방사능 유출사고로, 해산물의 판매가 저조하고 일본 원산지인 화장품 브랜드의 판매가 잘 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파악하여, 어떻게 판매전략을 짤 지 고민하면 좋을 것 같다.
정치적환경(Politics)란, 정부 규제, 감시, 새 법안 등 정치적이고 법률적인 사항들이다.
유통법과 상생법은 대형 할인 마트의 기업형 슈퍼마켓의 진출을 규제하고 있는데, 이러한 영향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미리 분석 해봐야 한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STEEP 분석에 대해 알아봤다.
나도 이해 안되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사례를 찾으며 포스팅하니, 훨씬 도움되는 것 같다.^^
[참고서적: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직무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인생 로드맵' 세우는 방법 (Feat.굿노트/노션활용법) (1) | 2021.10.11 |
---|---|
[PPT] 의외로 잘 모르는 깨알 꿀팁 (0) | 2020.03.21 |